2024/09/23 16

나주시 벼멸구 피해 확산 차단 총력...방제 약제 전액 지원[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수확기를 앞둔 벼에 벼멸구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벼멸구 확산 방지를 위해 시 자체 예산을 긴급 편성해 방제 약제비 전액을 지원하는 한편 농업기술센터와 지역농협 등 전문 방제 인력을 총동원해 현장 지도, 방제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23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체 농경지 면적 1만1460ha 중 약 975ha에서 벼멸구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온성 해충인 벼멸구는 벼 포기 밑둥에 서식하며 출수기(8~9월) 이후 볏대의 즙액을 먹어 벼를 고사시킨다. 올여름 지속적인 고온 날씨와 적은 강우로 인해 벼멸구 피해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농산물의 품질과 생산량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고 나주시는 설명했다. 시는 전문 방제 인력의 지속적인 ..

담양교육지원청 하반기 리더십 캠프 실시[미래교육신문]

[담양=조미선기자] 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애)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담양을 담은 학생연합회(이하 ‘담담 학생연합회’) 하반기 리더십 캠프를 여수 일원에서 실시했다. ‘우리가 만드는 행복한 담양교육’을 주제로 운영된 이 캠프는 학생 스스로 담양교육에 반영할 정책 및 사업을 점검하고 협의하는 활동으로 구성·운영됐다. 담담 학생연합회는 주제별로 구성된 소모임을 통해 10월 말까지 내년도 담양교육에 반영할 사안을 정리해 정식 제안할 예정이다. 이경애 교육장은 “학생들이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써 행복한 담양교육을 위해 필요한 일들을 함께 고민해 제안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학생들의 제안을 귀기울여 듣고 학생중심 담양교육이 실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

해남교육지원청 교육발전특구 안착 위한 교감단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해남=조미선기자]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23일 관내 초·중학교 교감 30명을 대상으로 ‘교육발전특구, 공동교육과정으로 지역교육력을 제고하다’라는 주제로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발전특구 운영에 앞서 교육발전특구의 운영의 핵심인 단위 학교의 참여와 협조를 구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하향식 정책 수행이 아닌 상향식 실천으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과 지원하기 위해 진행했다. 교육발전특구의 목적과 필요성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육발전특구의 이해를 돕고 해남형 공동교육과정인 '땅끝 아우름 교육과정 운영' 협의 그리고 그 밖에 지역교육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해남초등학교 교감은 “학생 수 급감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것..

함평교육지원청 용천사 꽃무릇공원 도보탐사(플로깅) 실시[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지난 20일 함평군 해보면 용천사 꽃무릇 공원 일대에서 도보탐사(플로깅)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용천사 꽃무릇공원을 걸으며 건강도 생각하고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도보탐사에는 함평교육지원청 직원 50여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아름다운 꽃무릇을 감상하며 지역의 주요 관광지 환경 정화 활동도 병행했다. 직원들은 걷는 동안 쓰레기를 주워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박정애 교육장은 “이번 플로깅 활동은 직원들이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

목포도서관 하반기 학교도서관 담당자 실무연수 운영[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9월 23일부터 10월 11일까지 서부권역 4개 지역(목포, 완도, 함평, 진도)을 순회하며 ‘하반기 서부권역 학교도서관 담당자 실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도서관 담당자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것으로 현직 교사들의 강의를 통해 최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독서 수업 및 학교도서관 운영사례(삼괴중 김춘형 사서교사) ▲생각의 힘을 기르는 그림책 질문 수업(여양중 노영아 교사) ▲디지털 기반 독서교육 및 글쓰기 지도(동산초 정서준 교사) ▲독서인문교육 운영사례(신기초 조선미 수석교사) ▲메타버스로 증강현실 디지털동화책 만들기(임성초 서찬아..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 학교로 찾아가는 명사 초청 청소년 인문학 운영[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광일)은 9월부터 11월까지 동부권역 17개 중·고등학교 1,4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사 초청 청소년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문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 초청 인문학 강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인문학 감성을 길러주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청 강사는 의사, 과학자, 농부, 카피라이터 등 다양한 분야 11명의 작가로 학교로 직접 찾아가 그들의 삶과 직업, 가치관을 주제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9월 6일 △윤해연 작가‘ 우리의 지구는 안녕한가요?’를 시작으로 9월 12일 △이명현 작가 ‘새로운 우주시대가 온다’, 9월 13일 △이정모 작가‘ 과학으로 세상을 명랑하게’를 운영해 참여 학교..

순천교육지원청 온마을 진로·진학 상담의 날 운영[미래교육신문]

[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2024. 순천 온마을 진로진학 상담의 날'을 지난 21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회의실 2~6에서 중·고 학생과 학부모 120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학부모의 자녀교육 방향 설정을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순천진로진학상담센터와 온마을 진로진학상담 협력교사단 총 24명의 상담교사들의 협력하에 진행됐고 1:1 맞춤형 진로 및 진학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는 크게 중학교 학부모 및 자녀 대상 자녀교육 컨설팅과 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대상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으로 나눠 진행됐다.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사전 준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와의 심층 상담..

장성도서관 문채빈 작가와의 만남 개최[미래교육신문]

[장성=차승현기자] 장성도서관(관장 김한철)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해 그림책 '구름주스'를 그린 문채빈 작가와의 만남을 개최했다. 지난 21일 개최된 이번 행사는 문채빈 작가와 함께 '구름주스'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속의 숨겨진 요소를 찾는 한편 생쥐 가면 꾸미기, 나만의 구름주스 만들기 활동을 통해 책에 관심을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주제 도서인 '구름주스'는 7명의 얄라차 생쥐 형제가 낭만 마을 축제에서 솜사탕을 팔면서 벌어지는 시끌벅적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이다. 이번 행사에서 어린이들은 '구름주스'의 여덟째 생쥐 형제가 되기 위해 생쥐 가면을 꾸미고 솜사탕과 사이다로 자신만의 ‘구름주스’를 만드는 활동을 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추첨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작가의 책을 선물하고 작가 사인회..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학생맞춤통합지원’ 강화 방안 모색...전남 학생들 지역 역사 탐구대회서 열띤 경쟁 펼쳐[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학생맞춤통합지원’ 강화 방안 모색교육복지 통합 플랫폼 구축해 학생 위기 문제 신속 지원[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3~26일 권역별로 네 차례에 걸쳐 ‘학생맞춤통합지원 역량 강화 연수’를 열고 학생 중심의 교육복지 체계 안착에 나섰다.교육장, 학교장, 교감 15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수는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교육공동체가 학생의 위기 징후를 빠르게 찾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학생맞춤통합지원은 현재 개별로 추진되고 있는 학생 지원 체계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교육복지 관련 사업을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지원 사업 간 연계, 전문인력 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학생들이 처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취지이다.이를 ..

광주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호봉제’ 전환[e미래뉴스]

[광주=차승현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임금체계를 9월부터 호봉제로 전환한다.광주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헌신과 노력을 인정해 호봉제를 9월부터 전격 도입키로 했다. 또 호봉제 전환으로 인해 급여가 감소되는 종사자들에게는 수당으로 보전을 해주며 모든 종사자들에게 명절휴가비를 별도 지급한다.그동안 지역아동센터 임금체계는 근무경력과 무관하게 단일임금(고정급제) 체계로 운영됐다.이에 따라 현장에서는 오랜 경력을 가진 종사자와 신규 종사자의 임금이 같아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근무경력 등을 반영한 호봉제 도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광주지역 아동센터는 299개소, 종사자 660명으로 광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운영 개소수가 가장 많아 재정여건 등으로 인한 호봉제 도입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