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1 18

나주교육지원청 ‘감성 원예 체험 교실’ 운영[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6일까지 3주간 관내 24개 지역아동센터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감성 프로그램 '원예 체험 교실'을 운영한다. 나주교육지원청은 매년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특색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1~2월 겨울방학에는 디저트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7~8월 여름방학에는 원예 체험을 운영 중이다. 원예 체험 교실의 주요 활동은 2명의 전문강사와 학생들이 함께 코케다마, 스투키 테라리움, 행운목 만들기 체험을 하고 식물에 대한 유용한 지식과 반려식물이 주는 이로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이뤄진다.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는 “교육청에서 매년 체험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며 이번 과..

곡성교육지원청 여름방학 이중언어 캠프 운영[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이 여름방학을 맞이해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7일까지 관내 초등학생, 중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이중언어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이중언어 캠프는 세계여러나라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흥미를 높이고 외국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된 활동으로 외국어체험센터에서는 영어 캠프가 가족센터에서는 베트남어와 캄보디아어 캠프가 운영된다. 두 캠프 모두 생생하고 효과적인 외국어교육을 위해 원어민 강사와 내국인 강사의 협력 수업으로 진행된다. 특히 베트남어와 캄보디아어 캠프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장점인 이중언어능력을 강화하고 부모나라 언어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러한 이중언어 캠프는 외국어사용능력 신장과 더불어 점차 증..

순천교육지원청 학교급식 관계자 조리능력 향상 직무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순천=차승현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1일 순천요리학원에서 관내 조리사 및 조리실무사 40여명을 대상으로 실무중심 ‘학교급식 관계자 조리실무능력 배양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실무중심 직무연수는 우리 청 역점과제인 지역에서 세계로 향하는 글로컬 교육에 맞게 세계의 다양한 드레싱 및 소스 만들기와 한국식 맛과 세계의 맛이 어우러져 다양한 입맛에 맞는 음식 조리 실습을 실시했다. 특히 △아동·청소년의 영양에 맞게 로컬푸드를 활용한 일본식 카레와 영양 가득 홍콩식 2종 만두 만들기 △GMO 식품 및 학생 선호 요리 실습 △비선호 식재료 활용한 영양 음식 만들기 △오븐 활용 실습 등 요리 만들기 체험뿐만 아니라 조리과학의 이론을 듣고 활용해 보는 시간들로 구성했다. 연수에 참여한..

목포도서관 노을길 인문학 김진만 PD 초청 강연 '성료'[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지난 7월 31일 노을길 인문학의 일부인 '김진만 PD 초청 강연 – 여기, 바로 지구에서' 강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 날 강연에서 김진만 PD는 본인이 직접 연출한 '아마존의 눈물', '곰' 등의 영상자료를 활용해 아름답고 다채로운 그러나 인간에 의해 파괴되고 병들어가는 지구의 모습을 보여주며 생생한 증언으로 그 현장감을 더했다. 참여한 시민들은 자연의 고통을 실감할 수 있었으며 자신과 환경 더 나아가 우리 인류와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강연에 참여했던 한 이용자는 “다큐를 좋아해서 이번 강연을 듣게 됐는데 그 연출자와 직접 만날 수 있어 기뻤다. 환경과 자연이라는 넓은 주제까지 다뤄준 도서관에게..

보성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여름방학 프로그램 실시[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총 4일에 걸쳐 보성 지역 특수교육대상학생 65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활동과 더불어 본인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직업을 고민하며 자기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은 원예체험으로 테라리움 만들기, 둘째 날은 천연염색 체험으로 녹차베개 만들기, 셋째 날은 공예체험으로 모기퇴치 비누 모빌 만들기, 마지막 날은 다과체험으로 초콜릿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시간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끼며 적성 계발 및 직업 탐색의 기회를 가졌다.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참석한 한 학생은 “이번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해..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독일‧폴란드‧체코 3개국서 글로벌 역사 탐방 운영[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청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나선다 위기행동 중재 체계 구축 및 행동분석 전문가 양성 등 주력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7월29일부터 8월2일까지 나주초등학교에서 ‘특수교사를 위한 행동중재 직무연수’를 열고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에 나섰다. 전남교육청은 장애학생 위기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중재 체계를 구축해 보다 나은 교육적 지원을 위해 2021~2023년 우석대학교 위탁 연수를 통해 행동중재 전문교사 45명을 양성했다. 올해는 공주대학교 위탁 과정으로 9명의 행동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고 본청 직무연수를 통해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내 특수교사 3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직무연수는 우석대학교 방명애 교수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

나주시 건강한 어린이 영양간식 교육 '성료'[e미래뉴스]

[나주=박소연기자]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건강한 어린이 영양간식 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관내 어린이를 둔 부모, 농업인, 소비자 등 총 25명을 대상으로 나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2주간 진행됐으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이론과 간식 만들기 실습 중심으로 운영됐다. 나주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쌀·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 및 소비 촉진과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시민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간식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이어서 더욱 값진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나주의 식재료나 농산물을 이용한 요리 수업이 주기적으로 열리면 좋겠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

목포교육지원청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지난 7월 29일~31일 3일간 목포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 및 목포영재교육원에서 특수교육 지원인력(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지원인력 역할 및 책무성을 제고하고 통합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내용은 ▲장애감수성 및 장애공감문화 조성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교육 ▲특수교육실무사 간담회 ▲특수교육대상자 행동에 대한 이해 및 행동중재를 위한 지원인력의 역할 ▲행동중재 관찰평가 모의실습 ▲진로·직업 체험 활동 프로그램 ▲사회복무요원 복무기본교육으로 진행됐다. 특수교육대상자 행동중재 연수를 맡은 나주금천중학교 교사는 학생의 도전 행동이 아닌 기능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이 표현하..

곡성교육문화회관 ‘그림을 빛낸 22명의 피카소’ 어린이 작가 초대전[미래교육신문]

[곡성=조미선기자] 곡성교육문화회관(관장 박지연)은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18일까지 갤러리 '봄뜰' 8월 전시로 ‘그림을 빛낸 22명의 피카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담양지역아동센터(센터장 김성희) 방과후 미술 결과물로 ‘비가 오는 날에 생각나는 그림’, ‘크리스마스에 받고 싶은 선물’, ‘내가 좋아하는 것’ 등 순수한 아이들의 시선이 담긴 작품 22점이 전시된다. 전시회명은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됐으며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나송율(담양남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주제가 최종 전시회명으로 결정됐다. 2023년 3월부터 시작된 방과후 미술은 임희진 작가(에디리얼 아트 대표)의 지도로 담양남초등학교, 담양동초등학교, 무정초등학교 1~6학년 40명의 학생들이 주 1회 참여하고 있다...

함평교육지원청 AI여름방학캠프 운영[미래교육신문]

[함평=조미선기자]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애)은 여름방학을 맞아 '함평창의융합교육관 AI여름방학 캠프'를 초·중학생 각 20여명을 대상으로 30시간에 걸쳐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화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핵심역량을 기름과 동시에 기후 위기와 에너지 문제 등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천할 수 있는 환경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코딩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움직이고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로봇 미션을 수행하며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끄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풍성하게 운영해 학생들의 몰입감을 높였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여름방학 동안 일주일에 걸쳐 로봇과 인공지능 수업을 받으니 이해가 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