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2 17

영암교육지원청 소규모중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미래교육신문]

[영암=김용석기자]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은 2024학년도 신북중, 영암도포중, 시종중 세 학교를 대상으로 소규모중학교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 작은학교 학생들에게 적정규모 학습집단에 참여하는 경험과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해 소규모중학교의 교육력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세 학교는 각 학교 이름의 앞자를 따서 '행복한 동행! 행복한 공동체! 신·도·시!'로 소규모공동교육과정을 명명하고 연구학교 및 연구회 활동과 음악과 미술 교과를 대상으로 주 1회 정기형 교과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이 외에도 야영수련활동, 체험학습도 공동으로 운영해 소규모중학교를 살리기 위한 의미 있는 도전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26일은 세 학교의 1학년 학생들 모두와 함께 '외국인과 함께 하는 ..

목포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현장체험학습 실시[미래교육신문]

[목포=김용석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 영재교육원은 지난 1일~2일 초등 4‧5 학생 재학생 62명을 대상으로 2024. 목포영재교육원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목포영재교육원 초등 자연과학 영역은 목포산정초 내 목포영재교육원에서, 초등 발명 영역은 목포중앙초 내 창의융합교육관에서 탐구하는 즐거움, 창조하는 기쁨, 봉사하는 보람을 갖춘 미래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과학 기술로 미래를 여는 목포영재 육성이라는 목포영재교육원의 기조에 따라 생명과학‧생태환경 분야 실험 체험을 통한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계획됐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돌연변이 초파리 관찰, DNA추출, 발생유전학 입문 ▲고창상하목장 매일유업 생산공정 현장 방문 체험 ▲함평자연생태공원 생태환경..

장성도서관 갤러리 뜨락 평생학습 수강생 작품전[미래교육신문]

[장성=차승현기자] 장성도서관(관장 김한철)은 갤러리 뜨락에서 전남교육청 소속 도서관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그림을 통한 치유와 회복의 시간들을 담은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나주도서관, 담양도서관, 영암도서관에서 강사 임희진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생들의 서양화, 수채화 작품 22점으로 구성된다. 전시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영암도서관 갤러리, 순천문화예술회관, 서울중앙마포도서관 갤러리 등 전국에서 작품 전시를 진행했다. 또한 순천미술대전 특선 및 다수 입선, 전라남도미술대전 입선, 대한민국 수채화대전 입선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김한철 관장은 “전남교육청 소속 도서관 평생학습 수강생들의 실력이 대단하다. 앞으로도 예술 교육 프로그램 및 전시 기회 제공을 통해 전라남도의 ..

장성군-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업무협약...농식품 수출 확대 협력[e미래뉴스]

[장성=차승현기자] 장성군이 지난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농식품 수출 확대에 주력한다.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한종 장성군수,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심민섭 장성군의회 의장, 수출업체 대표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장성군과 유통공사는 △국산 농식품 수출 확대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기술‧정보 교류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동참을 통한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실천 △농수산 식품 수급 안정, 유통 구조 개선, 소비 촉진 등 상호 협력에 나선다. 지역 농특산물 수출 확대는 물론 전남 북부권 물류의 요충지 역할도 기대된다. 김한종 군수는 “이번 협약이 세계적인 한식 열풍을 선도하는 ‘미식도시 장성’ 브랜드 확립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적극..

여수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미래교육신문]

[여수=오나연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지난 6월 19일∼21일 아침편지명상센터(충주시), 6월 26일∼28일 제주특별자치도 일원에서 여수Wee센터 전문인력, 전문상담교사, 교육복지사 등 관계자 8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사업은 전남교육 교육지표 4-62 과제인 ‘학생 교육복지 지원 강화’를 위해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학생맞춤통합지원팀이 통합 진단해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시범교육지원청 1년차로 2개의 선도학교(시전초, 여수중앙여중)를 지정·운영하고 교육지원청 차원의 학생맞춤통합시스템(날개돋이)을 구축하기 위한 여건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육복지사는 “연수..

보성교육지원청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미래교육신문]

[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권순용)은 올해 3년째 광주교육대학교, 순천대학교와 함께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배움깐부’ 멘토링은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지도로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예비 교사의 경험과 지식, 인간관계, 진로 등 다양한 분야의 소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올해 1학기에는 예비 교사들이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배움깐부’ 멘토링 활동을 지난 6월 29일로 마무리 했다. 상반기에는 매주 토요일 3시간씩 10회로 운영됐으며 보성권과 벌교권 두 지역에서 운영했다. 이번 1학기에는 대학생 멘토 36명, 초·중학생 멘티 49명이 참여해 학생들의 희망 과목과 협력학습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1:1 또는 1:2로 매칭했다.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

김대중 전남교육감 주민직선 4기 출범 2년 기자회견[미래교육신문]

“글로컬 교육 학교 현장에서 시작합니다” 전남교육청 주민직선 4기 출범 2년 기자회견 가져 “이제는 교사가 수업에 집중하도록 모든 역량 집중할 것” [전남=차승현기자] “지금껏 변방으로 불리던 전남교육은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의 성과를 토대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에듀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여 새로운 100년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전남교육청이 2일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직선 4기 김대중 교육감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의 향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회견문을 통해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 후반기에는 지난 2년의 성과를 모아 학교 현장에서 대전환을 실현하겠다.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에서 구현했던 미래교실, 즉 ‘2030교실’을 바탕으로 교육수업..

무안교육지원청 학부모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 지도법 특강 개최[미래교육신문]

[무안=김용석기자] 무안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치)은 전남여성가족재단에서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회변화와 학부모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 지도법’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무안군(군수 김산)의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무안 관내 30여 명의 학부모가 이번 특강에 참석했다. 강의 초반 학부모 유형검사를 통해 참석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자녀의 진로지도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받았다. 이어지는 강의에서는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변화되는 대입제도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전달했다. 앞으로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그에 맞춘 진학 준비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안내해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

고흥교육지원청 중등 작은학교 예술교과 공동교육과정 운영[미래교육신문]

[고흥=조미선기자]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6월 28일 고흥문화예술회관 송순섭실에서 작은학교 예술교과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이란 작은학교 학생들에게 적정규모 학습집단에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등 보다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역량 강화 및 학습의욕 고취 등 작은 학교 학생들의 교육력 제고를 위해 마련된 교육과정을 말한다. 이날 이뤄진 수업은 고흥 중등 예술교과 교사모임이 지난 3월부터 준비해 10차시로 진행 중인 공동교육과정의 7~10차시에 해당하는 미술교과와 음악교과의 교과융합수업으로 봉래중, 고흥점암중앙중, 고흥과역중, 동강중, 고흥대서중 5개교에 재학중인 1학년(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예술교과 공동교육과정 작품 전시회 및 공연 ..

전남창의융합교육원 이동발명교육체험 운영[미래교육신문]

[나주=박소연기자] 전남창의융합교육원(원장 장기명) 발명교육센터에서는 지난 1일 다시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이동발명교육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이동발명교육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체험활동은 발명의 기본 원리부터 시작해 학생들이 직접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하는 메이커 활동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발명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각종 도구와 재료를 활용해 자신만의 발명품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협동심을 발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과정은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해 농산어촌 및 소규모 학교 등을 직접 찾아가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나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