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소식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비폭력대화 갈등조정 등 직무연수...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미래교육신문]

미래뉴스입니다 2024. 8. 19. 14:37

전남교육청 비폭력대화 갈등조정 등 직무연수...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
특수교육 연구회 운영 지원...맞춤형 연수 실시
[전남=차승현기자전남의 교원들이 서로 존중하는 학교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배움의 장을 열었다.
도교육청이 마련한 연수의 자리인데 비폭력대화갈등조정경청과 수용 등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생활지도와 관련해 내실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도교육청은 여름방학 기간에 맞춰 지난 7월 19일부터 20일까지 임프라브(즉흥연기) 15시간,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갈등조정 30시간, 8월 6일부터 7일까지 비폭력대화 15시간, 8월 12일부터 13일까지 공간과 경계 15시간 등 행복한 생활지도를 위한 4종의 직무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에는 100여 명의 교사들이 참여했다.
먼저 임프라브는 대본 없는 즉흥적인 연기를 진행하면서 무조건 수용과 지지경청과 관찰 등 상호 존중과 대처 능력을 키워나가는 활동이다이 연수는 30여 가지 주제 활동을 직접 배우고 가르치는 실습으로 이뤄졌으며연수참가자들은 1기 임프라브 모임을 결성해 오는 16일 광주 518교육관에서 첫 연습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갈등조정 직무연수에서는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갈등과 폭력을 조정하는 실습이 이뤄졌다또 비폭력대화 연수는 솔직하게 말하고 듣는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공간과 경계 연수는 자극이 오는 상황에서 자신의 감각에 집중하고 건강한 감정표현을 통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이 연수에서는 나만의 공간 꾸미기제안-동의-거절할 때 내 마음 알기안전한 나의 공간과 경계를 경험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했다.

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제1기 학생 외교관 학생들이 지난 12일 서울 일원에서 국제 ‧ 경제 ‧ 민간외교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제1기 학생 외교관 여름캠프 일정의 하나로,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객원교수 특강을 마련했다.
이번 특강은 지난 6월 국내외 인사 10(국내 8국외 2)의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한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객원교수들과의 처음 대면하는 자리로8명의 국내 객원교수 중 6명의 객원교수가 참여했다.

특수교육 연구회 운영 지원...맞춤형 연수 실시
도교육청은 특수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특수(통합)교육 연구회별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전남특수교육학회특수교육 에듀테크 연구회통합교육 발전소어울림 특수교육 사이언스 연구회 등 8개의 특수(통합)교육 연구회를 운영지원하고 있다.
각 연구회는 수업 및 사례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현장 교원들의 수요에 맞는 연수를 구성해 실시한다.
지난 713일 전남행동중재연구회의 특수교사 생활지도 관련 법률적 쟁점에 대한 해석을 시작으로 ▲ 특수교육에듀테크연구회의 보행보조로봇 활용 지체장애학생 치료지원’ ▲ Hi, 드림진로직업연구회의 미래 JOB ROLE GO, 힐링 JOB ROLE GO’ ▲ 통합교육발전소연구회의 슐런으로 통하는 통합체육교실’ 등 주제별 연수가 진행됐다.
이어 813일 교육연구정보원에서는 전남특수교육학회 주관으로 학부모 민원 대응과 장애학생 행동중재에 대한 연수가 운영됐다이 연수에는 ···고 특수교사 300여 명이 참여했다.
 
더보기:  전남교육청 비폭력대화 갈등조정 등 직무연수...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 (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비폭력대화 갈등조정 등 직무연수...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

전남교육청 비폭력대화 갈등조정 등 직무연수...학생외교관 객원 교수 특강 특수교육 연구회 운영 지원...맞춤형 연수 실시 [전남=차승현기자] 전남의 교원들이 서로 존중하는 학교공동체를 만

www.miraenews.co.kr

 
#특수교육 #미래교육 #전남교육청 #외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