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소식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 발행[미래교육신문]

미래뉴스입니다 2024. 7. 30. 15:32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 발행...전남미래교육재단 ‘내 인생은 내가 설계’ 주제 진로 토크 운영[미래교육신문]

전남교육 대전환 2년 교육가족께 보고드립니다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 발행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가 나왔다.
이번 호에서는 ‘전남교육 대전환 2년’을 특집으로 다뤘다. 주민직선4기 2주년을 맞아 △전남교육가족께 보고드립니다 △전남교육 대포럼 지면 중계 △전남도민&교직원에게 묻다 등 세 가지 코너를 통해 그간 민선4기 전남교육이 추진해 온 중점 정책들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김대중 교육감은 지면을 통해 “지금껏 변방으로 불리던 전남교육이 교육가족과 지역민의 성원 덕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에듀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했다. 우리 아이들이 전남에서 꿈을 키우고 세계와 함께 살아가는 그날까지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특집 뒤에는 ‘함께 전남’ 코너가 이어진다. 학교, 친구, 여행, 숲을 테마로 전남의 학교, 사람, 장소가 지닌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다.
7·8월호의 ‘학교’는 담양 한재초등학교다. 올해 개교 104년째인 한재초는 면 단위 학교지만 재학생은 118명으로 여전히 튼튼한 규모를 자랑한다. 그 비결을 교정에 있는 600살 먹은 느티나무와 고려 말기의 석불상에서 엿본다.
‘친구’ 코너에서는 김경학 전남대 문화인류고고학과 교수와 만난다. 나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김 교수는 전남대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인류학에 흥미를 느껴 서울대 대학원을 거쳐 인도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여 년 동안 국내 외국인 이주민들의 삶을 연구해 온 김 교수가 말하는 문화인류학의 매력과 전남의 잠재력이 풍부한 이유를 소식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숲’ 코너에는 신안 도초도와 영광 법성포 숲쟁이를 다뤘다. 도초도에는 이름난 관광지인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가 있다.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다. 법성포 숲쟁이는 역사·문화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2007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22호로 지정됐다. 이 숲에서 서해안 최대 규모의 단오제가 열렸다. 신안의 바다와 영광의 숲이 간직한 흥미로운 역사와 가치를 기사에서 다각적인 관점으로 풀어냈다.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는 매월 구독을 원하는 개인과 각급 학교를 비롯한 유관기관 및 단체에 배포된다.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우편 구독 신청은 누리집 또는 유선을 통해 가능하다. 온라인 구독은 전남교육소식 웹진 및 카카오톡채널에서 할 수 있다.
'함께 꿈꾸는 미래'는 ‘전남’과 ‘교육’ 두 테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싣고 있다. 직접 취재해 편집하는 글과 사진의 비율이 70%를 넘어 현장성이 강하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전남의 교육가족은 물론, 지역사회가 소중히 여기는 ‘월간 잡지’로 평가받고 있다. 2020년부터 발행해 올해 5년째다.

 
꿈 실현 인생학교 3기 학생들 김대중 교육감과 ‘진로멘토링’
전남미래교육재단 ‘내 인생은 내가 설계’ 주제 진로 토크 등 운영
(재)전남미래교육재단은 지난 23일 강진다산청렴연수원에서 ‘꿈 실현 인생학교 3기’캠프 입소식을 가진 데 이어 25일에는 김대중 전남교육감과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을 진행했다.
전남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하는 ‘꿈 실현 인생학교’는 일회적인 장학금 지급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꿈 실현금’(장학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재단의 역점 사업이다. 이번 캠프는 ‘꿈 실현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들이 모여 이를 어떻게 사용할지 기획하고 진로를 그려보는 자리다.
입소 셋째 날인 25일 김대중 교육감이 ‘꿈 실현 인생학교 3기’학생 40여 명과 함께 진로 멘토링을 열어 열띤 호응을 받았다. 이번 멘토링은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한다’는 꿈 실현 인생 학교 슬로건에 맞춰 진행됐으며 김대중 교육감과 고기민(연세대 생명과학기술학부 2년) 멘토 등 다양한 전공 멘토 9명이 진로 부스를 운영하며 희망하는 소그룹 학생들과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고유미(함평해보중 1학년) 학생은 “어떻게 철학과에 들어가셨나요?”라고 질문하자, 교육감은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고 삶의 가치와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철학과에 진학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어진 김대중 교육감과의 진로토크에서 김도현(압해중 1학년) 학생의 “사람이 가지는 인성 덕목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교육감은 “매일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지니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좋은 습관을 지니고 꾸준히 실천해 간다면 미래에 훌륭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감은 특히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였던 강진에서 실시되는 ‘꿈 실현 인생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다산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작은 실수에 멈추지 말고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뎌 자신이 설계한 꿈을 실현하기를 바란다.”고 응원했다. 진로토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길훈 전남미래교육재단 원장은 “꿈 실현 인생학교는 꿈 실현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전남의 초‧중‧고등학생에게 자신의 꿈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들이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는 디딤돌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꿈실현 인생학교’ 4기 캠프는 7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고등학교 1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커뮤니코와 함께 진행하며 학생 주도적인 비전 그리기에 도전한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4010000&gisa_idx=107716

[전남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 발행...전남미래교육재단 ‘

전남교육 대전환 2년 교육가족께 보고드립니다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 발행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7+8월호가 나왔다. 이번 호에서는

www.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전남교육대전환 #함께꿈꾸는미래 #K-에듀 #꿈실현인생학교 #전남미래교육재단 #꿈실현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