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교육의 새로운 100년 계획 발표
기초학력 향상 등 과정평가 내실화
제주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제주교육의 새로운 100년’을 세우는 방향으로 교육 본질이 실현되는 학교 현장을 조성하는데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향상과 몸‧마음 건강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 내실화 등을 추진한다.
오승식 교육국장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2020년 제주 교육 희망 정책을 발표했다.
기초학력 향상 및 한글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구체적 대책은 △난독에 대한 정서, 인지, 행동 등의 복합적인 원인 파악 △전문적 진단 및 치료 연계 시스템 마련 △학급‧학교 맞춤형 학습코칭 프로젝트 수행 등을 추진한다.
특히 기초학력 문제를 ‘학습 복지’관점으로 접근, 해결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은 “기초학력 문제에는 아이들의 정서‧심리‧가정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다. 이를 통합‧체계적으로 풀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결국 교사가 아이 한 명, 한 명을 책임지는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이 방향성이 실현되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몸‧마음 건강을 체계적으로 지키고 돌보는 정책도 중점 추진한다. ‘생존수영교육’을 초등학교 전체학년으로 확대·운영하며, 학생 비만 예방을 위해‘학생 주체 비만 예방 건강 증진 활동’을 지원하며, 신체활동 확대를 위한 체조 릴레이 영상을 제작·보급한다.
정서 위기 학생의 심리치료 및 치유를 위해 전국 처음으로‘정서지원공간’을 올해 상반기 3개교에 마련·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유형별 정서 지원 인력 및 집단프로그램 등의 맞춤형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전문의 중심의 특별지원단을 구성해 위기 학생에 대한 상시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과정 평가 정착과 미래 교육 및 독서 활동 확대 등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인다.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 평가를 실현하기 위해 ‘평가 지원단’과 ‘교실다움 교사지원단’을 구성, 운영해 과정 중심 서‧논술형 평가 내실화에 힘쓴다.
또한 메이커 교육과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프로그램 확대 운영 및 미래형 정보교실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책 읽고 생각 나누기 프로그램’ 및 학교 맞춤형 독서교육 운영 등을 지원한다. 온전한 독서의 즐거움과 통합적 읽기 능력 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성화고 희망 만들기를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 및 융‧복합 기술인재 양성 등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학교 현장의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새로운 100년의 학교 문화를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오승식 교육국장은 “지난해 많은 결실을 기반으로 교육 본질이 살아있는 학교 현장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든 아이들이 존중받는 교육 실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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