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장점 살린 ‘지역 중심 글로컬 교육’ 실현 주력
김대중 전남교육감 ‘2024 영호남 공동 하계학술대회’서 기조강연
전남학생교육수당 ‧ 섬지역 교육 내실화 등 전남형 교육자치 논의
[전남=차승현기자] “미래사회가 직면한 지역소멸,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 대전환이 필요하다. 공생교육‧독서인문교육‧디지털교육을 통해 지역 중심의 글로컬 교육을 실현하는 데 전남교육이 앞장서겠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23일 국립나주숲체원에서 열린 ‘2024 영호남 공동하계학술대회’에 기조연설자로 나서 이같이 밝히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대한민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거버넌스학회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이제는 지방시대! 교육자치‧친환경에너지‧지역발전’을 주제로 열렸다. 전남교육청, 국가철도공단 등 공공기관과 200여 명의 영호남 학술단체 회원, 공무원, 시민단체가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 김대중 교육감은 ▲교육의 기본을 회복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 ▲지역과 공생하는 교육생태계 구축 ▲지역에서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교육 추진 등 전남교육의 역점과제를 소개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 5월 여수에서 열린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를 통해 지역적 한계를 극복한 미래교육의 새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이 값진 성과를 교육현장에 나누기 위해서는 민관산학을 아우르는 협력이 필요한 만큼 아낌없는 지혜를 나눠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 지역과 공생하는 교육생태계, 2030교실, 글로컬 교육을 구체화해 전남만의 장점을 살린 지역 중심의 글로컬 교육을 활짝 꽃 피우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과와 과제 ▲전남학생교육수당 ▲섬 지역 교육 내실화 등 전남형 교육자치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용민 한국거버넌스학회장은 “글로컬 교육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공유하게 돼 참 뜻깊다. 전남교육청의 도전과 열정이 대한민국 교육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창립 43년을 맞는 한국거버넌스학회는 전국의 행정학자, 연구원 등이 참여한 전국단위 학술단체로 중앙과 지방의 행정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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